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역류성 식도염 '이것'만 안먹으면 해결?

by 코코위키 2023. 3. 8.
반응형

역류성-식도염-커피-단식-효과

역류성 식도염이 너무 심한 지인에게 식단 일기를 적어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커피를 자주 먹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하루에 3,4잔씩 먹는 커피를 1주일 정도 끊으니 신기하게도 역류성 식도염이 사라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정확한 원인을 알고 이유를 알면 역류성 식도염을 극복하는 방법도 알게 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과 이유 그리고 해결 방법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원인

아쉽게도 과학자들이 역류성 식도염의 정확한 원인을 알아내지 못했는데요. 하지만 대부분의 역류성 식도염 환자들이 서양 사람들이라는 점과, 과거 한국 사람들에게 역류성 식도염 환자들이 거의 없다가 최근에 많이 생기는 이유들을 조사하면 그 실마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만약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으면, 높은 확률로 역류성 식도염일 수 있습니다.

  • 밥 먹은 후에 속에서 신물이 자주 올라온다.
  • 상부 가슴 쪽이 고통스럽거나 시큼거린다.
  • 목이 타오르는 것처럼 아프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그러면 원인은 무엇일까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왜 한국인들에게 최근에 역류성 식도염이 많이 생겼는지 이유를 생각해 봅시다. 한국 사람들은 최근 3,40년 간 근대화를 겪으면서 식단이 서구화되어 버렸습니다. 실제로 많은 젊은 사람들은 밥보다는 빵이나 커피를 많이 마시게 되는 식단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특히 밀가루가 많이 포함된 음식이나 신 음식이 역류성 식도염을 발생시키는 주요 원인이라는 것을 생각해 보면 완전히 근거가 없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또한 결국 역류성 식도염이 하부식도괄약근이 약해져서 위산이 올라오지 못하게 막아주지 못해서 생기는 증상이기 때문에, 그 괄약근이 제대로 활동하지 못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1. 서구화된 식습관 (밀가루, 신 음식)
  2. 신경 교란하는 음식들 (술, 담배, 카페인)

 

 

역류성 식도염 치료 방법

사실 대부분의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 식단만 관리를 해주어도 저절로 낫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위산이 올라와서 걸리는 병이니까 간단하게 위산 억제제만 먹어주면 되는 거 아닌가요?

위산 억제제 부작용

위산은 사실 우리 몸에 병균이나 바이러스가 들어오지 못하게 막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에 하루에도 정말 많은 세균, 병균들이 많이 들어가는데요. 강력한 위산이 그 세균들을 모두 죽이면서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죠.

그런데 억지로 위산 억제제를 계속 복용하면 그러한 세균들이 몸속으로 그대로 침투하기 때문에 당연하게 우리의 면역력이 약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전문의와 상의해서 먹는 게 아니라면, 개인적으로 위산 억제제로 역류성 식도염을 극복하겠다는 생각은 매우 위험합니다.

 

식이 요법

제일 효과적인 방법은 위산이 올라오게 만드는 원인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제가 위에서 강조한 게 결국 서구화된 식단이 문제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밀가루 가득하고 신 음식을 피하고, 담백한 음식을 먹으면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커피 끊은 이유와 후기

그런데 거기에서 주요한 원인이 되는 게 바로 커피입니다. 커피는 2가지로 역류성 식도염에 좋지 않는데요. 첫 번째로 약산성이기에 위를 더욱 자극하고, 또한 카페인이 있기에 우리의 신경을 교란시켜서 하부식도괄약근이 제대로 작용하지 못하게 막습니다. 물론 커피가 엄청나게 큰 작용을 한다고는 말하기 어렵지만, 커피와 술 담배만 끊어도 역류성 식도염이 좋아지게 됩니다.

 

커피 끊은 후기

식단 일기를 작성한 뒤에 커피를 하루에 3,4잔 마신다는 것을 알게 되고 단호하게 커피를 끊게 되었는데요. 처음에는 카페인 중독 현상으로 두통이 심해지고 정신이 몽롱해졌는데, 딱 1주일 동안 커피를 안 마시니 그렇게 지인을 괴롭혔던 시큼한 위산이 올라오지 않게 되었습니다. 

물론 커피 끊기 정말 어려운데요. 그래서 추천드리는 방법은 일단 1달 정도 커피를 완전히 단식하신 후에 위가 어느 정도 기능을 회복한 후에, 다시 커피를 하루에 한두 잔 정도 마시는 것입니다. 하루에 딱 한잔 정도라면 심장병도 예방하고 좋은 작용이 많은 게 커피이니까요.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분들이라면 커피 단식 1달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