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부관리

모낭염 증상 치료 여드름 차이, 추천하는 방법 3가지 - 28

by 코코위키 2023. 3. 4.
반응형

모낭염-증상-치료
모낭염-증상-치료

 

한참 오랫동안 여드름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아닌 경우가 있었습니다. 아무리 여드름 치료 방식으로 해결해보려고 해도 안되다가 피부과를 갔더니 모낭염이라고 하더군요. 모낭염 여드름 차이를 초기에 빠르게 캐치해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게 정말 중요한데요. 증상으로 노란 고름이 발생하고기도 하는데요. 제가 어떻게 치료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모낭염 증상, 모낭염이란?
  2. 모낭염 여드름 차이
  3. 모낭염 치료 추천하는 방법 3가지

 

 

모낭염 증상, 모낭염이란?

 

모낭염이 발생하면 마치 화농성 여드름처럼 붉게 부풀어 오르는데요. 저도 모낭염 때문에 고생을 많이 했고, 특히 남자로서 면도를 해야했기에 면도를 자주 하는 부위, 그리고 얼굴을 많이 만지는 습관이 있다면, 만지는 부위에 붉게 볼록 튀어나오는 모낭염이 발생했습니다.

모낭염은 쉽게 말해서 모낭에 생긴 염증입니다. 그런데 염증이 생기는 원인에 주의를 해보아야합니다. 바로 "세균"에 의한 염증이 발생한 것이죠. 세균에 의해서 발생한 염증이기 때문에 아무리 여드름 약을 때려 부어도 결코 좋아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항생제나 연고를 발라야지 좋아지는 게 바로 모낭염입니다.

 

 

모낭염 여드름 차이

 

그러면 모낭염과 여드름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쉽게 말해서, 모낭염 = 세균, 여드름 = 피지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드름을 압출하면(짜면) 흰색이나 노란색의 피지가 나오는데 오늘 이걸 편의상 피지 씨앗이라고 하죠. 하지만 모낭염은 아무리 짜도 씨앗이 나오지 않고, 노란 고름이나 피만 나옵니다.

모낭염-피부-여드름-피부-피지
모낭염과 여드름 차이

모낭염 짜도 되나요?

절대 안됩니다. 여드름도 제가 처음 결코 혼자서는 짜지 말라고 말씀드렸는데요. 모낭염은 더더욱 짜시면 안 됩니다. 모낭염 자체가 피와 고름이 가득하기 때문에 잘못 짜면 오히려 흉터나 색소 침착이 생겨서 오래 고생하게 되십니다. 절대로 짜시지 마시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해요!

 

모낭염 원인은 무엇인가요?

모낭염이 세균에 의한 감염이기 때문에, 결국 위생이 큰 문제가 됩니다. 

  • 비 위생적인 면도날 사용
  • 더러운 손으로 얼굴을 만지는 습관
  • 비 위생적인 곳에서 일하는 작업 환경
  • 잦은 마스크 착용
  • 스트레스나 과로로 인한 면역력 저하

특히 최근에 코로나로 인해 우리가 마스크 착용이 보편화되면서 모낭염으로 고통받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여드름이라고 치료하면 호전되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판단이 중요합니다.

 

모낭염 치료 추천하는 방법 3가지

그러면 모낭염은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요? 제가 그동안 언급했던 바르는 제품들은 모낭염 치료에는 거의 도움이 안 됩니다. 거의 유일하게 천연 항염제인 오레가노 오일은 바르면 조금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결국 염증을 치료하는 거니까요.)

 

 

오레가노 오일 염증 여드름에 탁월? 1년 사용 후기 -22

한 분이 저의 심한 여드름을 보고 오레가노 오일이 여드름에 특히 효과가 있다고 말해주셨습니다. 그래서 검색을 해보니 오레가노 효일이 항염증 효과가 있더군요? 대부분의 성인 여드름의 원

kokowiki.tistory.com

 

다만 세균성 감염에 가깝기에 여드름 치료로 접근하기보다는, 항생제나 연고와 같은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한마디로 병원 방문을 해서 치료를 하라는 말씀!) 제가 여드름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피부과와 친해질 필요가 있다고 했는데요, 특히 모낭염을 빠르게 치료하기 위해서 빠른 병원 방문은 오히려 흉터가 생기지 않는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 연고 사용

항생제를 사용하라고 해서 집에 있는 아무거나 드시거나 사용하신다고 좋아지지 않습니다(후시딘 같은 거 바르지 마세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가셔서 모낭염인지 판단을 받고 처방된 약을 먹거나 바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게 가장 빠르고 좋은 방법이에요.

저도 한참 턱에 난 모낭염으로 고생했을 때, 한 가지 원칙을 세웠는데요. 만약 혼자서 5-7일 정도 해도 좋아지지 않으면 바로 병원에 찾아가자! 만약 1주일이 넘어가서 2주가 되면 피부에 흉터가 생길 확률이 높아지더라고요. 그래서 위에 언급한 오레가노 오일 같은 걸로 해도 안 좋아지면, 병원 가서 염증 주사도 맞고 항생제 처방도 받는 게 훨씬 빠른 길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의 최대의 단점이 있으니 바로 "내성"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피부 장벽을 회복하자!

그럼 모낭염은 왜 생기는 걸까요? 세균 감염입니다. 그런데 생각해 보세요. 애초에 우리 피부는 외부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강인한 보호막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게 바로 피부 장벽이라고 하는 것이죠. 다른 말로 피부 면역력이라고 한다고 하겠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우리가 장기간 여드름 치료 한다고 각질을 무리하게 제거하거나, 또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이 피부 장벽이 깨져버리면, 어느 순간 이 피부 장벽이 무너지면서, 외부 세균이 쉽게 우리 피부 안으로 침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외부 세균이 침입하면? -> 모낭염이 나죠. 간단한 원리입니다. 특히 저의 경우를 말씀드리자면, 직업의 특성상 어쩔 수 없이 한동안 밤샘 작업을 오래 해서, 수면 리듬이 정말 깨지고, 몸의 컨디션이 완전히 망가진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조금만 자극을 받아도 모낭염이 많이 생기더군요.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래의 공식을 기억하면 됩니다.

우리 몸의 면역력 UP -> 피부 장벽 UP -> 모낭염 DOWN

결국 꾸준한 운동, 몸 컨디션 관리, 그리고 적절한 수면 시간 관리로 우리 몸의 면역력을 올리면 피부 장벽이 좋아지고, 결국 세균이 침투하기 어려운 피부가 돼서 모낭염이 줄어드는 강인한 피부로 바뀌게 됩니다. 이게 제가 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적이고, 여러분이 결과적으로 달성해야 하는 피부 상태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쉬운 게 아니라는 것 알고는 있습니다. 하지만 제 글을 처음부터 계속 보시면서 꾸준히 따라오시면서 실제로 적용해 보신다면 언젠가는 튼튼한 피부 장벽을 가지게 돼서 어떤 세균 공격에도 모낭염이 생기지 않는 피부가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면도를 할 때 모낭염이 난다면?

마지막으로 어떤 행동을 하면 피부에 모낭염이 나는지 파악하는지도 매우 중요한데요. 저 같은 경우는 남자로서 면도를 많이 할 때 모낭염이 많이 나더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어떻게 모낭염이 나지 않는 면도를 할 수 있는지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주행 하기

 

10년 간 직접 시도한 여드름 피부 치료 연재글 - 1

거의 중학교 때부터 피부에 여드름이 나기 시작하더니 정말 끈질기게 나를 괴롭혔다. 10대 중반 때부터 그랬으니 여드름으로 20대 중후반까지 고생했다. 거의 10년간 난 왜 이럴까? 만 생각하면서

kokowiki.tistory.com

다음 글 보기

 

남자 턱 여드름 면도 잘하면 없어진다고? 면도 방법 - 29

남자들이 턱과 목에 여드름이 나는 것은 사실상 여드름이 아니라 염증 혹은 모낭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이유 중 한 가지가 바로 면도인데요. 면도 중 칼 면도를 잘하지 못하면 턱 여드름이

kokowiki.tistory.com

 

*주의 - 이 글은 의학적 의견이 아닙니다! 모든 것은 개인의 선택입니다. 다만 저는 개인적으로 직접 경험한 내용을 주로 말씀드리는 것이기에, 개개인에 따라서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