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들이 턱과 목에 여드름이 나는 것은 사실상 여드름이 아니라 염증 혹은 모낭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이유 중 한 가지가 바로 면도인데요. 면도 중 칼 면도를 잘하지 못하면 턱 여드름이 생겨 나중에 흉터로 번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확한 면도 방법을 알고 깔끔하게 면도하면서도 모낭염에서 탈출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면도날을 뜨거운 물에 5초 담그기
면도날은 세균 덩어리라고 할 수 있죠. 눈에 보이지 않는 세균이 번식하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에는 아침에 면도를 하기 전에 물을 끓여서 물컵에 담고 면도기를 5초 정도 넣어둡니다. 그러면 완전히 면도날이 살균되는 것에 더해서 면도날이 제 수염을 깔끔하게 자를 수 있는 최적의 상태가 됩니다.
2. 내 얼굴 역시 뜨거운 물에 불리고, 면도 크림 10초 이상 바르기
아무래도 수염이 뿌리려 있을 때 즉 긴장이 풀려 있을 때 면도를 했을 때 잘 되고, 또한 상처도 많이 남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능하신 분들은 세면대에 뜨끈한 물을 틀고 깔끔하게 세안을 해줍니다. 그러고 나서 면도 크림을 바르는데요. 여기서 주의하실 사항은 면도크림 바르자마자 면도를 하는 게 아니라 10-20초 이상 바른 후에 면도를 해야 면도 크림이 더 윤활제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3. 면도날 클리너로 3번 닦아서 노폐물 제거
면도날 클리너를 사용하시면 남아있는 모든 노페물을 제거할 수 있는데요. 면도 클리너에 면도 크림을 묻혀서 3번 정도 쓰윽 쓰윽 닦아주면 남아있는 노폐물이 모두 제거됩니다. (너무 많이 할 필요 없이 3번 정도만 하시면 됩니다.) 거기에 더해서 면도 세정제도 사용해 주시면 효과 2배! 제가 다 써봤는데 가격은 더 비싸더라도 닥터블레이드 세정제가 가장 좋아요!
(제가 쓰는 면도날 클리너 와 세정제 구매 링크)
4. 면도는 최대한 부드럽게 하기
면도는 완전히 깔끔하게 하겠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부드럽게 하겠다는 심정으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누구는 피부결에 따라서 하라고 하는데, 그렇게 하면 오히려 잘 안 깍기기 때문에 이미 얼굴을 면도 크림으로 뿌리려 놓으셨다면 바로 역 방향으로 잘라줍니다. 그렇게 부드럽게 하면 한 번만 해도 깔끔하게 잘리게 됩니다!
5. 면도기 보관은 살균 박스 혹은 건조한 곳에하기
이거 중요한데요. 절대 습기가 있는 곳에 보관하면 안 됩니다. 특히 우리처럼 피부가 약한 사람의 경우 습기가 많은 곳에 방치된 면도날이 세균 덩어리이기 때문에 바로 모낭염이 올라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젖병 소독하는 살균 박스를 하나 구입했는데요. 그게 어려우시면 적어도 건조한 곳에 탈탈 물기를 털어서 보관하시기만 해도 세균 발생이 덜하게 됩니다.
(귀찮으면 이거 하나 사놓고 써도 좋음)
6. 적어도 3개월에 한 번씩 날 바꾸기
마지막으로 면도날은 3개월에 한번씩 바꾸어 주면 좋습니다. 영구적으로 사용할게 아니기 때문에 피부 건강을 위해서 3개월에 한 번은 바꾸되, 5중 날 면도날로 바꾸시는 게 가장 수염이 잘 잘리고 깔끔하게 유지가 가능합니다. 만약 그렇게 수염이 많이 나시지 않은 분들이라면 처음부터 좋은 전기면도기를 사시는 게 좋은데요.
저 같은 경우는 전기면도기로 하면 수염이 안 자른 것처럼 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칼날 면도기를 사용합니다.
이렇게만 해줘도 면도기 날을 깔끔하게 관리하고 모낭염이 나는 것을 최대한 피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무리 이렇게 면도기를 잘 관리해도 칼 면도기를 쓰면 어쩔 수 없이 상처가 생기며, 모낭염이 생길 수밖에 없는 환경이 됩니다. 그럴 때 시도해 볼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왁싱 or 레이저 제모
칼날 면도기로 아무리 잘 관리해도 모낭염이 생기신다면, 왁싱이나 레이저 제모를 고려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 단점으로는 엄청 아프고 돈이 많이 듭니다. (엄청 아픕니다.)
왁싱
왁싱은 해본 사람만 좋은 것을 안다는 말이 있죠. 특히 수염 왁싱의 경우 한 번에 5-10만 원까지 다양한데 한번 하면 1,2 개월은 수염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고, 많이 할수록 점점 수염이 얇아진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전문 왁서에게 부탁을 하지만 나중에 용기가 생기면 스스로 셀프 왁싱을 할 수도 있기에 비용적으로도 장점이 많이 있습니다.
왁싱을 하면 정말 모낭염이 안 생깁니다. (물론 처음 하면 상처가 생길 수는 있지만 하면 할수록 안 생김) 다만 수염을 1주일 정도 길러야 한다는 단점과 엄청 아프다는 단점 두 가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레이저 제모
피부과에서 하는 레이저 제모는 총 10회에서 20회 정도를 하면 오히려 피부도 좋아지고 수염도 제거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주는 방법입니다. 다만 한번 할 때 5만 원 정도가 들어가며 그걸 한 달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해야 하고 (그 후에 수염도 잘 안 밀림) 적어도 20회는 해야 하지 수염이 안 자라지만 또 시간이 지나면 자라기 때문에 꾸준히 받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한 것처럼 피지선도 함께 파괴해 버리고 피부 재생에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정말 20회만 견뎌내면 깔끔한 턱 라인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다만 정말 아프고 총 100만 원 정도 들어간다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하지만 저는 흉터 치료로 레이저 치료를 받아본 경험이 있어서 참을 만 한데, 끝나고 항상 눈물이 나있습니다. (몸이 덜덜 떨려요..)
수염만 잘 관리해도 턱 여드름 해결
남자들에게 수염은 정말 여드름과 모낭염에 큰 적입니다. 특히 수염이 많이 나시는 분들이라면 위의 세 가지 방법 1. 면도 잘하기 2. 왁싱 3. 레이저 제모 중 하나를 잘 선택하셔서 모낭염에서 탈출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모낭염이 너무 크게 났거나 1주일이 지나도 사라질 기미를 보이지 않으신다면, 참지 마시고 피부과를 가셔서 염증 주사나 기타 방법으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래야 흉도 안 생기고 빠르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놔두면 모낭염은 병이 될 수 있어요!
정주행 하기
다음 글 보기
*주의 - 이 글은 의학적 의견이 아닙니다! 모든 것은 개인의 선택입니다. 다만 저는 개인적으로 직접 경험한 내용을 주로 말씀드리는 것이기에, 개개인에 따라서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피부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헬스 후 여드름 폭발 어떻게 하면 좋을까? 단백질 보충제 - 32 (3) | 2024.10.22 |
---|---|
좁쌀 가슴 여드름 실리마린 밀크시슬 먹어본 후기 - 30 (0) | 2023.03.13 |
모낭염 증상 치료 여드름 차이, 추천하는 방법 3가지 - 28 (0) | 2023.03.04 |
목 여드름 원인 직접 시도해본 효과적인 없애는 방법 -27 (0) | 2023.03.01 |
턱 여드름 원인 효과적으로 없애는 방법 - 26 (2) | 2023.02.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