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에서 당근에 많이 함유된 베타카로틴이 여드름에 효과적이라고 알려드렸는데요. 그러면 비슷한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 중에 여드름을 위해서는 무엇을 먹어야 할까?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에서 베타카로틴 효과와 부작용을 알려드릴 테니 직접 선택하시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목차
1. 베타 카로틴이란?
2. 비타민 A 대신 베타카로틴을 선택한 이유
3. 베타 카로틴 효과와 부작용
베타카로틴이란?
베타카로틴이 뭐길래 제가 오늘 비타민 A와 비교해서 포스팅하는 걸까요?
베타카로틴은 쉽게 말해서 프로비타민 A입니다.
pro (미리, 앞선, 전 단계) + 비타민 A의 합성어인데, 비타민 A가 되기 전단게 성분을 베타카로틴이라고 합니다.
베타카로틴은 우리 몸에 들어와서 필요한 만큼 비타민 A로 변환되는데요. 이게 비타민 A의 부작용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건 뒷부분에서 다시 언급을 할게요.
이러한 베타카로틴은 주로 붉은색 채소류에서 많이 나오는데요. 대표적인 베타카로틴 음식에 당근이 있죠! 당근에 비타민 A가 풍부한 게 아니라 베타카로틴이 우리 몸에 들어가서 비타민 A가 되는 것입니다.
베타카로틴 효과
여러 가지 효능이 있지만, 여드름에 도움이 되는 효과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항산화를 돕는다.
우리 몸이 활동을 하다 보면 활성 산소가 몸에서 나옵니다. 그러면 이 활성 산소는 우리 몸에 염증을 만들어내요. 염증이요? 만약 제 글을 처음부터 보셨다면 감이 오시죠? 바로 화농성 여드름의 원인입니다.
그래서 베타카로틴을 꾸준히 먹으면 염증에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됩니다.
2. 피지 조절 기능이 있음
두 번째로 피지 조절 기능입니다. 이건 비타민 A와 동일한 성분입니다. 피지 조절뿐만 아니라 각질도 조절이 가능한데요. 나오는 피지 자체도 줄지만, 그 피지를 막아서 생기는 세균성 여드름을 막아주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가 부드러워지고, 여드름 발생이 줄어드는 것이죠.
(그래서 이소티논 계열의 비타민 A 유도제를 먹으면 여드름이 안나는 거예요!)
비타민 A 대신 베타카로틴을 선택한 이유
그럼 비타민 A를 먹으면 되지 왜 베타 카로틴을 제가 선택했을까요?
그건 비타민 A의 한 가지 치명적인 부작용 때문입니다.
비타민 A의 부작용과 베타카로틴
비타민 A는 여드름 피부에 정말 좋은 역할을 하지만, 문제는 우리 몸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한계가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 몸에서 100만큼 비타민 A가 필요한데, 우리가 모르고 200을 먹었다면, 100은 몸에서 사용되고 나머지는 우리의 간에 저장이 됩니다.
처음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 간에 비타민 A가 차곡차곡 쌓이면? 간이 결국 해독하지 못하고 나빠질 수밖에 없겠죠. (그래서 비타민 A를 고용량으로 계속 먹는 것을 비추천하는 이유입니다.) 물론 그걸 감수하고 피부과 약을 먹는 거지만, 언제까지 그럴 수는 없잖아요.
하지만 베타카로틴은 어떻죠?
필요한 만큼 비타민 A로 변환된다.
그렇습니다. 필요한 만큼만 알아서 비타민 A로 변화되기 때문에 아무리 많이 먹어도 간이 나빠지지 않는 것입니다! (우와!!!)
그래서 저도 처음에는 모르고 비타민 A를 먹었지만, 간 건강을 위해서 베타카로틴으로 변경하였어요!
베타카로틴 부작용
하지만 베타카로틴이 완전히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나름 치명적인(?) 부작용이 있는데, 고용량으로 먹으면 머리가 노랗게 된다는 것이죠.
다만 이렇게 머리가 노랗게 되는 경우라면 잠시 영양제 섭취를 그만 두면 다시 원래로 돌아오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베타 카로틴 추천 제품
솔가 내추럴 오셔닉 베타 카로틴 2만 5천 IU 3만 2천 원
https://link.coupang.com/a/Pnp8s
(위 링크로 구매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먼저 처음으로 추천드리고 싶은 제품은 그 유명한 솔가 제품의 베타카로틴입니다. 용량이 고용량 2만 5천 IU라 하루에 한알만 식사 때 드시면 충분합니다.
다만 여드름이 한참 심할 때는,
피부과 이소티논 약 -> 비타민 A -> 베타 카로틴
이 순서대로 드시길 바랍니다. 그래야 빨리 좋아지는 것 같더군요.
2만 5천이 고용량이라 몸에 안 맞으신 분들이 있다고 하던데, 사람마다 달라서 저도 정확히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다만, 저는 괜찮았고 또한 베타카로틴 자체가 사용하고 남은 성분은 배출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스완슨 베타 카로틴 1만 IU 6천 원
https://link.coupang.com/a/Pnr3G
저렴하고 가격도 착합니다. 게다가 1만 IU라 하루에 두 알 정도 드시다가 부작용이 느껴지신다면 하루에 한 알로 줄일 수 있어서 합리적입니다.아마 솔가 제품이 더 유명하고 성분도 믿음직스러워서 좀 더 비싼 것 같은데, 스완슨도 결코 나쁜 제품이 아닙니다. 저도 먹어봤고요.오히려 저렴하고 나눠서 먹을 수 있어서 부작용을 두려워하시는 분들에게는 추천드리고 싶네요~!
베타카로틴은 이미 비타민 A로 피부를 좋게 만드신 분들이 더 꾸준히 관리할 수 있는 대체품이 되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저도 베타 카로틴 + 아연 + FOS의 조합은 꾸준히 먹고 있습니다.
어떤 것을 먹을지는 본인의 선택이니 신중하게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여드름 관리 이야기 계속됩니다!
정주행 하기
10년 간 직접 시도한 여드름 피부 치료 연재글 - 1
관련글 보기
아연 효능 여드름 있는 사람은 필수적으로 먹어야 할 이유! -4
FOS vs 유산균 여드름에는 뭐가 더 좋을까? - 7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피부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엘라이신(콜라겐)과 여드름 과연 효과적일까? - 21 (0) | 2023.02.22 |
---|---|
지성 여드름 효과적인 수부지 스킨케어 방법 공개! - 20 (0) | 2023.02.20 |
스티바 A vs 디페린 겔 뭐가 더 좋을까? -18 (2) | 2023.02.15 |
디페린 겔 2년 넘게 쓴 후기 (효과 진실, 부작용) - 17 (0) | 2023.02.13 |
화농성 여드름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5가지 - 16 (0) | 2023.02.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