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항상 강조하는 게 여드름은 1. 유전자 2. 먹는 것과 정말 큰 관련이 있습니다. 유전자는 어쩔 수 없으니 넘어가고 먹는 것은 우리가 조절할 수 있는데요. 특히 화농성 여드름은 정말로 각 사람마다 먹어서는 안 되는 음식이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먼저 고려할 사실 한가지
먼저 음식으로 화농성 여드름 조절이 가능할까요? 네 가능합니다. 그전에 원리를 잠깐 설명해 드릴게요.
여드름이 나는 원리
우리의 피부는 피지를 배출합니다. 이게 나쁜 게 아닌 게, 적당량의 피지 생성은 우리 피부를 깔끔하게 관리해 주고, 수분기를 유지시키는 막을 형성시켜 주기 때문이죠
그런데 이런 피지가 유전적인 요인이든 다른 원인으로 과다하게 배출이 되면, 우리 피부의 미세한 박테리아가 과다 배출된 피지를 먹어서 지방산이라는 것을 내놓는데 (쉽게 말해서 지방 똥).. 결국 이 지방산이 우리의 피부에 악영향을 미쳐서 여드름 (염증성 여드름)이 생기는 것이죠!
청소년 기에 배출되는 과다한 피지는 나이가 해결해 줄 것인데, 문제는 성인 여드름입니다.
성인 여드름의 대부분의 원인은 유전인데 이 유전이라는 것도 결국 피지가 많이 발생하는 즉 지방산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끊임없이 염증이 발생하는 것이죠.
여드름 해결 방법
그럼 해결 방법은 간단합니다. 최대한 지방산이 안 나오게 하는 것이죠.
그럼 지방산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요? 바로 우리가 자주 먹는 기름진 음식에서 나오게 됩니다.
그 맛도 좋고 보기도 좋은 기름진 음식을 우리 여드름이 많이 나는 사람들은 몸에서 잘 분해를 못하니까 얼굴로 나오는 것이고, 염증이 생기는 것이죠.
그래서 제 앞선 연재글들에서 그렇게 먹는 음식, 특히 유산균이나 유산균 먹이, 장건강을 강조했던 것입니다!
그러한 여드름을 제대로 해결하시기 위해서는 세 가지 방법에서 선택을 하셔야합니다.
- 지방산이 나오지 않게 도움을 주는 음식들을 먹는다.
- 지방산이 나오는 기름기 많은 음식을 먹지 않는다.
- 둘 다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둘다 한 다이지만, 솔직히 우리가 현대 시대를 살아가면서 완전히 기름기 많은 음식을 안 먹을 수는 없잖아요?
치킨이나 피자 콜라 안 먹고살기 정말 힘들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먼저 제 글들을 읽어보시면서 피지를 제한해 주는 음식을 먹고 관리해 주어도 됩니다!
또한 모든 제품을 먹지 않는 게 아니라 사람마다 꼭 피해야 하는 음식들이 있는데, 그걸 테스트하면서 천천히 관리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화농성 여드름에 좋은 음식 5가지
사과
사과가 펙틴이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특히 사과 껍질에 펙틴이 많은데, 깨끗하게 씻어서 직접 껍질과 함께 드시면 장을 좋게 해 줘요~! 장 건강 = 여드름 건강이라는 것은 정주행 하시는 분들이라면 알고 계시죠?
양배추
양배추는 정말 적극 추천 드리는 식품이에요! 전에 써둔 글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는데, 양배추에 포함된 유황과 비타민 A 그리고 비타민 U, K 등 피부에 좋은 성분만 모아둔 야채라고 할 수 있죠!
가능하면 즙으로 내서 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자세 내용은 아래 포스팅 참조해 주세요!
2023.01.30 - [피부관리] - 양배추 즙 장기 복용 여드름 연관성 3개월 간 직접 먹어본 후기 - 5
당근
당근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식품인데요. 앞으로 베타 카로틴에 관해서 포스팅할 예정인데요. 특히 비타민 A와 비슷한 효과를 가지지만 우리 몸에는 부담이 없기 때문에, 처음에는 비타민 A를 먹지만 점점 베타 카로틴을 먹어주면 좋은데요.
비타민 A와 베타 카로틴이 각질 그리고 피지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여드름이 줄어들어요!
당근을 직접 드셔도 좋고, 볶아서 드시면 효과가 좋아요!
하지만 가능하시면 베타카로틴은 영양제로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2023.01.27 - [피부관리] - 비타민 A 효능 여드름 피부 극복하기 - 3
토마토
토마토 팩 들어보셨죠? 토마토가 피부에 좋다는 이야기가 많은데요. 그 이유가 토마토에 포함된 베타카로틴과 비슷한 리코펜이 있는데요, 피지 조절에 탁월해요!
토마토는 직접 드셔도 좋지만, 삶아서 드셔도 좋고, 샐러드로 드셔도 좋고, 갈아서 드셔도 좋아요!
우엉
우엉은 화농성 여드름에 매우 효과적이에요~! 우엉의 효과가 장의 소염 작용이 있습니다! 양배추와 비슷하게 장 건강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꾸준히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보통 우엉차를 많이 드시긴 하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강판에 갈아서 드시면 좋습니다!
화농성 여드름 피해야 할 5가지 음식
기름기 많은 음식 통닭, 치킨 등등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기름기 많은 음식은 당연하게 피부에 지방산을 생성하기 때문에 여드름 관리하실 때는 피하시면 당연히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초기에 튀김을 아예 먹지 않고 1, 2달을 보낸 적이 있는데요.
심지어 치킨집에 가서 저 혼자서 치킨 안 먹고 물만 마시면서 욕먹어 가면서 있었는데, 피부는 좋아지긴 했지만 친구들의 원성을 들었죠.
그래서 가능하면 제 글을 꾸준히 읽어보시고 실제로 적용해 보시면서 이런 기름기 있는 음식을 먹어도 괜찮은 몸을 만드는 것을 추천드리는 거예요!
고기
몇몇 블로그나 유튜브에서 비건 즉 고기를 먹지 않는 식단을 추천드리기도 하는데요.
실제로 고기를 끊고 야채만 먹는 식단이 피부에 좋다는 이야기나 후기들을 종종 보게 됩니다.
그 이유는 고기에 들어 있는 지방이 우리 피부에 좋지 않은 지방산을 만들기 때문이죠! 고기를 꾸준히 안 먹게 된다면 화농성 여드름이 좋아지긴 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고기가 너무 맛있고, 또 고기에 들어있는 지방과 단백질이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 이기 때문에 완전히 안 먹는 극단적인 식단은 몸에 오히려 무리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의 선택의 영역이죠.)
케이크 및 초콜릿
초콜릿 자체가 여드름을 악화시키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러한 초콜릿과 케이크 같은 달달한 제과 음식들이 고혈당이라는 것을 발생시키는데요.
그렇게 되면 혈액 순환이 안 좋아지기 때문에 몸의 건강이 안 좋아지고 결과적으로 우리 같은 사람들은 피부에 염증이 나게 되는 화농성 여드름이 나게 됩니다.
아예 안 먹는 것보다 양을 줄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예를 들어 매일 달콤한 과자를 먹는 습관이 있으셨다면, 일주일에 1, 2회로 양을 줄이시면 되겠습니다.
소시지 및 베이컨
제가 아는 피부가 함께 좋지 않았던 어떤 분은 베이컨만 먹으면 바로 여드름이 올라오는 분들이 있었어요. 하지만 반대로 저는 베이컨을 먹어도 나쁘지는 않았는데요.
이처럼 사람마다 먹어서 피부가 나빠지는 제품들이 있어서, 무작정 피하시는 것보다 가능하시면 식단 일기를 쓰시는 게 좋습니다. 이건 아래에 서술할게요!
커피
마지막으로 일부 분들은 카페인에 민감하신데요. 사실 커피가 여드름에 좋지 않다는 연구는 없다고 합니다. 다만 피지선을 일부분들에 한해서 자극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물론 믹스 커피나 달달한 커피를 드시면 그 안에 들어 있는 당이 우리 몸의 혈액 순환을 방해하기에 여드름에 좋지는 않겠지만, 아메리카노는 어떨까요?
아메리카노처럼 커피 자체는 피부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지만, 만약 카페인에 민감해서 잠을 방해받으면 피부가 망가집니다.
따라서 카페인에 민감하신 분들이라면 오전에 한잔 정도만 드시는 방법으로 줄이시는 게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식품 일기를 써보자!
위에 언급한 모든 음식이 나에게 효과적이거나 꼭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은 아니에요~!
앞서 언급한 것처럼 베이컨의 경우 저는 괜찮은데 다른 형님은 베이컨을 먹으면 여드름이 나더라고요.
그처럼 사람마다 특히 예민한 음식이 있어요. 다른 건 다 먹어도 그 음식만 안 먹으면 피부가 좋아질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러면 어떻게 나에게 맞지 않는 음식을 알아낼 수 있을까요?
바로 식품 일기를 한 달 정도 써보는 것입니다.
먼저 매일매일 뭘 먹을 때마다 노트에 먹은 것을 적어보세요!
그리고 만약 어느 날 화농성 여드름이 났다고 하면 식품 일기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먹은 음식을 체크하세요.
마지막으로 자주 체크된 음식들을 확인해 보면, 나에게 좋지 않은 음식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게 됩니다!
그럼 그 음식만 안 먹으면 건강한 피부 유지가 가능한 것이죠!
좋은 음식을 꾸준히 먹는 것도 어려운데 좋아하는 음식을 아예 먹지 않는 것도 정말 힘든 일이에요. 여드름 치료가 하루 이틀에 끝날 일이 아니라서, 적절하게 조절하시면서 나에게 맞는 방식을 찾아가는 게 우리 각자가 해야 할 일인 것 같습니다.
제 글을 정주행 하시면 여드름 피부를 극복하시는데 도움이 되십니다!
정주행 하기
다음글 보기
'피부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티바 A vs 디페린 겔 뭐가 더 좋을까? -18 (2) | 2023.02.15 |
---|---|
디페린 겔 2년 넘게 쓴 후기 (효과 진실, 부작용) - 17 (0) | 2023.02.13 |
여드름 피부과 염증주사 가격 부작용은 없나요? - 15 (0) | 2023.02.10 |
여드름 클렌징 오일의 중요성과 완전히 씻는 방법 - 14 (0) | 2023.02.09 |
여드름 Q/A 선크림 꼭 발라야 하나요? 효과와 부작용 - 13 (0) | 2023.02.09 |
댓글